(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한국의 방역정책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상황을 활용해 'K-방역'과 'K-바이오'의 글로벌 상품화를 추진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인천 경제자유구역청에서 바이오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논의하기 위한 제4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주재하면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의 8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K-방역과 K-바이오의 글로벌 상품화를 제시하고 브랜드 확산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검사·확진에서 역학·추적, 격리·치료로 이어지는 감염병 대응 전 과정에 걸친 절차와 기법 등의 국제 표준 제정을 추진한다.

또 현재 민관합동 범정부 지원단에서 수립 중인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로드맵을 필두로 K-바이오, K-방역 지원을 위한 부처별 구체적인 플랜을 제시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방역장비와 진단키트, 정보시스템 등 방역 패키지의 수출도 지원한다.

정부는 아울러 규제개선을 통해 바이오기업들이 신제품, 신기술을 시장에서 테스트할 기회를 확대하고 바이오 신시장 창출도 지원한다.

현재 규제 샌드박스로 소비자 직접 의뢰(DTC) 유전자 서비스 항목 확대, 손목시계형 심장 관리 서비스 등 7건의 실증특례와 1건의 임시허가를 허용하고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안전성, 효과성 등이 검증된 기술, 제품에 대해서는 인허가, 평가 등 규제를 기업 눈높이에 맞춰 정비하고 적기에 시장진출이 가능하도록 관계부처와도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이 밖에 수요·공급 기업 간 협력을 기반으로 수입 의존도가 높은 원부자재, 장비의 국산화를 지원해 전후방 산업을 견인하고 글로벌 밸류체인 재편에 대응할 계획이다.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시설을 갖춘 바이오공정 인력양성센터를 설립하고 이론과 실무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 공급해 바이오의약품 글로벌 생산 기지화를 뒷받침한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필터와 배지 등 원부자재, 장비 국산화 연구·개발(R&D)에는 올해 220억원을 지원한다.

이날 간담회에서 바이오업계 참석자들은 전문인력 공급을 위한 시설 건립,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규제 완화, 세제 등 인센티브 확대 등을 건의했다.

정부는 간담회에서 나온 건의를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향후 바이오산업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반영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셀트리온 등 바이오 기업 최고경영자와, 인천·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코트라(KOTRA) 등 지원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