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삼성전자가 디지털 일안반사식 카메라(DSLR) 수준의 초고속 자동초점 기능을 지원하는 모바일 이미지센서를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19일 5천만화소 모바일 이미지센서 신제품 아이소셀 GN1을 출시하고 이달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아이소셀 GN1은 최초로 화소 하나에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를 배치하는 듀얼 픽셀, 4개의 인접 픽셀을 하나로 묶는 테트라셀 기술이 동시에 적용됐다.

신제품은 사람이 양쪽 눈을 사용해 초점을 맞추는 것처럼, 화소 좌우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에서 검출된 이미지의 위상차를 계산해 초점을 맞춘다.

초점을 빠른 속도로 맞출 수 있어 축구나 야구 같은 역동적인 장면을 찍을 때도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다.

화소마다 두 개의 포토다이오드가 있어 5천만화소의 경우 1억개의 포토다이오드가 빛을 받아들일 수도 있다.

또 1.2㎛의 비교적 큰 픽셀 면적으로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인다.

어두운 환경에서는 테트라셀 기술로 감도를 4배 높여 1천250만화소의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

빛에 따라 자동으로 ISO(감도) 값을 조정하는 스마트 ISO, 밝기와 명암을 최적화하는 실시간 HDR, 전자식 이미지 흔들림 보정(EIS) 등 최신 기술도 탑재됐다.

박용인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지속적인 픽셀 기술 혁신으로 시장이 요구하는 차세대 고성능·다기능 이미지센서 개발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