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안펀드 여전채 매입 등급 내달부터 A+로 확대

이달 중 9천억 P-CBO 발행…비우량 등급 회사채 지원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채권시장안정펀드(이하 채안펀드)와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을 통해 여전채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은 19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은 여전채 시장 안정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채안펀드 매입 대상의 여전채 등급을 내달부터 A+ 등급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채안펀드는 AA- 등급 이상만 매입 대상으로 두고 있었다.

내달 말부터는 코로나19 P-CBO도 편입 대상에 A- 등급 이상의 여전채를 사들이도록 했다. 구체적인 지원규모는 여전사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원리금 상환유예 규모 등을 감안해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 4월 채안펀드가 가동된 이후 A+ 등급으로 하향 조정된 기업도 매입 대상으로 편입하기로 했다. 미국의 기업어음(CP) 매입기구 역시 현행 AI 수준이던 매입 기준을 A2 등급까지 확대한 데 따른 조치다.

또 이달 중 9천억원 규모의 P-CBO를 발행해 비우량 등급 회사채 시장을 본격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오는 29일에는 23개 기업에 대해 총 5천9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P-CBO를 발행하기로 했다. 174개 기업에 대해서도 4천277억원 규모의 주력산업 P-CBO를 발행한다.

손 부위원장은 "현재 협의 중인 회사채와 CP 매입기구 운영방안이 확정돼 본격적으로 가동된다면 비우량 등급 회사채 시장의 수급보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만, 이런 정책에도시장수요를 모두 지원하기에는 재원의 한계가 있는 만큼 기업도 경영개선을 통한 신용등급 제고와 시장에서의 조달노력을 우선해달라"고 당부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0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