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금융그룹 오는 9월 통합공시·하반기 내부통제체계 구축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교보·미래에셋·삼성·한화·현대차·DB 6개 금융그룹의 자본적정성을 평가하는 그룹위험 모의평가가 오는 3분기에 실시된다.

6개 금융그룹은 주요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공시를 오는 9월 말부터 시행하고, 내부통제체계도 하반기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그룹감독협의체 회의를 열고 금융그룹감독제도 개선안의 세부 추진방안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우선 자본적정성 평가체계를 기존의 전이위험·집중위험에서 그룹위험 평가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올해 도입한다.

그룹위험은 계열사 위험·상호연계성·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3개 부문으로 나뉘어 매년 1회 평가되며, 결과를 바탕으로 부문 등급과 전체 등급을 부여하게 된다.

금융위는 평가지표와 평가등급 산출방식, 항목별 가중치, 필요자본 가산비율 등 그룹위험 평가의 세부기준을 확정한 후 정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오는 3분기 중 6개 금융그룹을 대상으로 모의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금융그룹은 평가결과를 필요자본 규모 등 내부적정성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개별 금융회사 공시로 파악이 어려운 금융그룹 전체 위험요인·관리 현황 등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공시도 오는 9월 최초로 시행된다.

공시 사항은 금융그룹의 소유·지배구조, 내부통제·위험관례체계, 재무건전성, 내부거래 등 8개 부문·25개 항목이다. 대표회사가 취합·검증한 후 대표회사 홈페이지에 일괄 공시하며, 분기·연간 공시가 시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금융그룹 차원의 내부통제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대표회사를 중심으로 한 금융그룹 내부통제체계를 올해 하반기 중 구축할 계획이다.

6개 금융그룹은 현재 모두 자체 계획에 따라 금융그룹 내부통제협의회를 구축하고, 금융그룹 내부통제기준 마련을 오는 3분기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내부통제협의회는 금융그룹 소속 금융회사 준법감시인들로 구성된 협의체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최근 변동성이 확대된 금융시장에서는 그룹내 위험 전이 가능성이 높은 만큼 금융당국이 면밀하게 모니터링해야 한다"며 "비지주금융그룹의 경우 그룹위험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어 감독부서가 위험요인을 면밀히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IMF가 비지주금융그룹에 대해 조속히 법적근거를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면서 "금융그룹감독의 조속한 법제화를 위해서 감독당국이 업계와 긴밀하게 소통하는 등 준비에 만전을 기대할라"고 주문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