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해운·운송업 진출 계획 전혀 없다" 재차 강조



(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포스코가 그룹 내 산재한 물류업무를 통합해 효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차원에서 물류자회사 포스코GSP를 설립하기로 한 것과 관련, 해운물류업계가 설립 작업을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와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한국항만물류협회, 한국해운조합, 한국해운중개업협회, 한국선주협회 등은 19일 포시즌스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강무현 한해총 회장은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향해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더불어 상생, 공정가치 창출이라는 포스코의 기본 경영철학을 바탕에 역행하는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하고 해운항만 물류업계와 함께 지혜를 모아 상생안을 마련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강 회장은 "포스코의 행보는 장기 불황 여파로 극심한 어려움에 처한 해양산업계 현실을 고려할 때 시기적으로 매우 부적절한 처사다"고 지적하고, "상생차원에서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들은 과거 포스코가 해운업에 진출했다 실패했던 점, 포스코의 물류비가 매출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4%로 국내 제조 대기업 평균인 6.6%보다 낮은 점 등을 들어 물류자회사 설립 철회가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강행한다면 컨테이너 운송 시장은 7대 대기업이, 벌크 화물 운송 시장은 포스코와 발전 공기업 등이 지배하는 등 물류 전문기업이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두영 항운노조위원장은 대형화주의 물류자회사라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전횡을 휘두를 것으로 우려하면서 "포스코가 물류 질서를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임현철 항만물류협회 상근부회장은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와 마찬가지다. 비전문가가 전문가의 영역을 침해하는 것이다"며 "철을 만드는 것은 포스코가 하고 물류는 물류전문기업에 맡기자"고 당부했다.

이태하 해상선원노조 국장은 "저가 경쟁에서 살아남으려 선원의 임금과 복지를 줄여온 해운업계에 벌써 노사갈등 조짐이 보이고 있다"며 "포스코 물류자회사는 그 자체로 슈퍼 갑의 탄생이다.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강무현 한해총 회장은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설립이 내부 효율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면 굳이 회사를 설립할 이유가 없다고도 했다.

그는 포스코와의 물밑대화를 언급하며, "한국에서 철강제품을 미주로 수송했다가 들어올 때 빈배보다는 곡물을 싣고 들어오면 더 효율적이지 않냐, 그걸 하려고 한다고 하더라"며 "그게 해운회사 만든다는 이야기다"라고 말했다.

그는 "자회사를 만들면 지금 회장 있을 때는 약속을 지켜줄지 몰라도 바뀌면 조직의 특성상 그것을 막을 수 없지 않겠나"고 우려했다.

한편, 포스코는 해운항만업계의 주장에, "해운업은 물론 운송업에 진출할 계획도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저가제한입찰제도를 도입해 상생을 추구해오고 있으며, 기존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도 변동없이 유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룹차원의 통합으로 파이를 키우고 스마트화와 친환경 인프라를 적극 지원해 물류업계와 성과를 공유하는 등 상생 협력을 지속 이어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