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섬유패션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피해 극복을 위해 정부에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섬유패션업계는 2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전략회의에서 이같이 요청하고,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과 고용유지지원금 확대도 요구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지난 19일 정부에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지정을 신청한 바 있다.

정부는 업황 악화 등으로 고용 위기에 놓인 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고용유지지원금과 무급휴직 근로자 지원금, 직업훈련, 고용·산재보험 납부 유예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

섬유패션업계는 아울러 정부조달 조기 집행과 대규모 소비 활성화 행사 조기 개최, 온라인 플랫폼 인프라 구축 및 퇴직자 등을 활용한 디지털 수출전문가 양성 지원 등도 건의했다.

정부는 섬유패션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패션 대기업 주도로 국내 생산 확대를 추진하는 등 구조 고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성윤모 장관은 "코로나19로 침체한 섬유패션 경기를 회복시키고, 이후에 재편될 글로벌 섬유패션 산업에 대비해 수요와 공급 기업 간 협력 강화와 구조 고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섬유패션 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이미 마련된 지원프로그램과 현장의 수요가 잘 매칭되는지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또 패션의류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 코리아 패션 마켓과 국방·공공부문 조기 발주, 선결제 등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코로나19 이후 강화될 국내 생산 확대에 선제 대응을 위해 국내 소재 사용 및 봉제를 통해 섬유패션 완제품 생산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국내 소재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스마트 봉제공장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협력사례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섬유패션업계를 저부가가치·범용 제품에서 고부가가치·산업용 제품 중심으로 사업 전환과 업종재편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