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ㆍ기업어음(CP) 매입기구(SPV) 설립과 관련해 "우선 1차적으로 10조원 규모로 출범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렇게 말하며 "6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한 이후 시장안정 여부를 고려해 연장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반대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추이를 고려해 필요시 20조원 규모로 확대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이 정부 출자를 받아 1조원을 SPV에 출자한다. 산은은 따로 1조원을 후순위 대출로 SPV에 투자한다. 한국은행은 선순위 대출방식으로 8조원을 보낸다.

홍 부총리는 "우량등급 채권뿐만 아니라 비우량등급 채권과 CP도 매입할 것이며 전체 금융시장 안정목적을 위해 특정 기업에 집중적으로 지원되지 않도록 동일기업 및 기업군의 매입 한 지도 제한 등 조건도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설한 SPV 기구는 정부ㆍ중앙은행, 정책금융기관 역할을 분담하는 위기 대응의 새로운 정책공조모델이라는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총 40조원 규모로 조성되는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지원 대상은 항공과 해운 등 대상 업종 내에서 총차입금 5천억원, 근로자 수 300인 이상 기업 가운데 코로나19 피해를 기업 기업으로 정했다.

항공과 해운만이 아니라 핵심기술 보호, 산업생태계 유지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시 대상에 오를 수 있다.

홍남기 부총리는 "유동성 지원, 자본확충 등 기업 여건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기간산업기업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1조원 범위에서 기금을 활용한 '협력업체 지원 특화프로그램' 도입도 가능하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원기업 근로자수의 최소 90% 이상을 기금지원 개시일로부터 6개월간 유지하는 일자리 지키기 조건 부과, 이익공유 측면에서 총 지원금액의 10%는 주식연계증권으로 지원, 배당ㆍ자사주 취득제한 등과 같이 도덕적 해이 방지책 마련이 핵심내용"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6월 중 실제 지원이 개시될 수 있도록 최대한 준비하겠다"고 했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