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에 따르면 킨토는 18억6천만홍콩달러(약 2조3천억원)를 조달할 예정인 IPO에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920만주를 배정했고 응찰률은 500배를 넘었다. 기관투자자 몫은 9천230만주로 배정했으며 이 역시 매우 많은 응찰물량이 몰렸다.
지난 12월 이후 홍콩에서 IPO에 나선 바이오테크 기업으로써는 킨토를 포함해 5개 기업 연속 개인투자자들의 응찰률이 192~639배 수준의 강한 수요가 나왔다.
앞선 4개 바이오기업의 경우 IPO 가격 대비 주가는 지난 18일 기준 63~125%가량 급등했다.
홍콩캐피털에셋의 케니탕 최고경영자(CEO)는 "많은 업종이 여전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불황에서 지속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조짐을 보여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헬스케어는 방어업종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바이오는 많은 투자자에게 생소하며 각 사업분야의 전망과 각 암 치료제 후보군의 효과를 이해하려면 특수한 지식이 필요하다"면서 "업계에 대한 이런 지식 없이 투자하는 것이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통상적인 일이 됐으며 바이오주 투자는 투기 쪽으로 흐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콩에서는 지난 2018년 4월 상장 규칙을 바꿔 의약품과 의료기기 업체는 이익을 내지 않고서도 상장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설립 초기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업계의 수백개 스타트업의 자금 수요를 충족시켜주려는 것이다.
장수성 쑤저우 소재 킨토제약은 증권신고서에서 말기 전립선암 치료제의 임상시험과 말기 유방암 치료제의 초기 임상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전 세계 전립선암 치료제 시장은 지난 2018년 118억달러규모 였으나 2023년에는 179억달러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정선미 기자
smje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