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 상원이 중국 기업들의 미국 내 상장을 금지하는 법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마켓워치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베다 파트너스의 헨리에타 트레이즈 경제정책 디렉터에 따르면 존 케네디(공화당) 상원의원이 초당적 지지를 받아 마련한 '외국기업 보유 책임법(Holding Foreign Companies Accountable Act)'을 이르면 이날 제출할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법안은 민주당 크리스 반 홀렌 상원의원과 공화당 케빈 크래머 상원의원의 지지를 받고 있다.

이 법안은 중국 기업들은 외국 정부가 통제하거나 소유하지 않았다는 것을 규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미국 상장회사 회계감독위원회(PCAOB)의 검토를 받을 수 있는 회계감사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미 의회는 과거에도 중국 기업들의 미국 내 상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였으나 제대로 입법화하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는 미국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하고 있어 입법화 가능성이 크다고 마켓워치는 분석했다.

트레이즈 디렉터는 "이번 법안에 대한 표결이 허용되고 만장일치 요구에 반대하는 의원이 없다면 법안이 궁극적으로 상원을 통과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양당의 지지를 받고 있고,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가 중국에 대해 강경하다는 것을 더욱 분명히 보여주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도 중국 기업에 대한 더 엄격한 감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기업들의 투명성이 부족하다며 투자자와 국가안보를 위해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에 더 많은 책임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당 법안이 상원에서 통과되더라도 발효가 되려면 하원에서도 같은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

트레이즈 디렉터는 아직 하원에서 관련 법안에 대한 표결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으나 의원들이 유권자들에게 중국에 대한 본심을 알리고 싶어한다는 점에서 이 법안이 양당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