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정원 기자 = 정부가 수소를 연료로 하는 화물차 양산 체제를 갖추고 보급화하기 위한 몸풀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정부는 수소 화물차 보급 확대를 위한 각종 제도적 지원에 나설 예정이며, 현대자동차는 수소화물차 양산과 보급을 주도하고, CJ대한통운과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 물류·유통기업들은 물류현장에 수소화물차를 투입한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업계는 20일 충북 옥천군에 위치한 CJ물류터미널에서 '수소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와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이 참여했다.

대형 화물차는 전체 자동차 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수준이지만, 1대가 배출하는 초미세먼지는 자동차 평균의 40배를 넘는 등 도로분야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10t급 대형 수소화물차 5대를 군포∼옥천 구간 및 수도권 지역에서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차가 수소 화물차를 출시하면 각 물류사가 이를 구매해 사용하며, 시범사업 기간 차량 성능개선 등을 거쳐 2023년부터 수소 화물차를 양산해 보급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과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은 수소전기 화물차를 구매해 물류 노선에 시범적으로 투입하는 등 경유 화물차를 수소전기 화물차로 전환하는데 노력할 예정이다.

이번 민관 협업 체계 구축은 수소전기차 보급이 상용차 분야로까지 확대된다는 점에서 생태계의 확장이 본격화 된다는 의미도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협약 체결을 통해 상용차 부문의 친환경화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완성차 업체로서 수소전기 화물차 보급 가속화를 위해 차량 개발 및 정비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가격이 높은 수소에 대한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수소 충천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민관이 참여하는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협업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손명수 국토부 2차관은 "기존의 디젤·아날로그 형태의 물류 시스템을 청정 수소 물류체계와 디지털화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자동차·물류업계,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3천억원 규모의 친환경차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수소 화물차 내구성을 2025년까지 현재의 5배 수준으로 개선하고 수소생산기지를 차질 없이 구축할 계획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시범사업은 좋은 협력의 롤모델이 될 것이며 국내 친환경차 산업을 도약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지역 내에서 움직이는 소형 화물차를 전기 화물차로 보급하고 장거리를 달리는 중대형 화물차를 수소 화물차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화물차 무공해화 실행계획(로드맵)'을 올 하반기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경유 화물차를 수소 또는 전기차로 바꿀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겠다. 업계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jw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