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영국이 마이너스 금리로 국채를 처음 발행했다고 마켓워치가 20일 보도했다.

영국 채무관리소(DMO)에 따르면 영국은 37억5천억 파운드 규모의 3년물 국채를 입찰을 통해 평균 -0.003%에 매각했다. 수요는 강하지 않았다. 응찰률은 2.15배로, 지난 3월 이후 가장 낮았다.

2018년 6월에 열린 이전 동일물 입찰에서 응찰률은 1.95배, 평균 금리는 1.042%였다.

RBC 캐피털은 "3년물 국채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대응한 공격적인 통화 정책으로 가장 높은 수준 근처에서 거래되고 있어 일련의 밸류에이션 지표에 근거해볼 때 특별히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그러나 마이너스 금리 재논의로 인해 충분한 수요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영국의 인플레이션 지표도 마이너스 금리 논쟁에 불을 붙였다.

4월 인플레이션은 전년 대비 0.8%로, 3년 이상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소시에테 제네랄의 킷 주케스 전략가는 "영국의 마이너스 금리 논쟁은 여전히 활기를 띠고 있다"며 "마이너스 금리가 영국보다 더 나쁜 발상으로 보이는 경제는 생각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추가 양적완화는 이 조치로 파운드가 얼마나 약해지느냐에 달려있다"며 "마이너스 금리와 대규모 양적완화 혼합된 힘은 파운드를 약하게 할 것이라는 점이 분명해 보이며 파운드가 충분히 하락하면 양적완화는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1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