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노미 쇼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적 충격을 뜻한다.

'코로나19'와 '경제적 충격(Economy shock)'이 합쳐지면서 만들어진 신조어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코로나19는 유럽, 미국 등 전 세계로 확산했으며 이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3월 코로나19를 역대 세 번째 팬데믹으로 선언했다.

전 세계가 감염을 막기 위해 이동 제한 등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시행하면서 생산 활동과 소비 활동이 동시에 직격타를 맞았다.

경제 심리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많은 기업의 매출이 줄고 실업률이 늘었다.

지난달 23일 한국은행은 1분기 한국 실질 경제성장률이 -1.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 금융위기 당시인 지난 2008년 4분기(-3.3%) 이후 11년 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이다.

이와 같은 코로노미 쇼크에 전 세계 국가들은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내놨다.

예를 들어 미국 의회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현재까지 총 4차례에 걸쳐 2조 8천억 달러(한화 약 3천456조원)에 달하는 지원책을 통과시켰다.

지난 15일에는 미국 하원이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3조 달러에 달하는 경기 부양용 추가 예산 법안을 또 통과시켰다.

민주당이 '히어로즈 법(HEROES Act)'이라는 이름을 붙여 발의한 이 지원책에는 코로나19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주 정부 및 지방 정부에 대한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다만 상원에서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일본은 지난 7일 긴급 사태를 선언하고 총 108조엔(한화 1천243조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내놨다.

이는 2009년 금융위기 당시 경기부양책 56조엔의 두 배 수준이다.

한국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최대 100만원을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대책을 내놨다.

긴급재난지원금의 경우 취약계층에는 현금으로 지난 4일부터 지급됐고 그 외 국민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포인트, 지역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형태로 받을 수 있다. (국제경제부 윤정원 기자)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