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전국금융노동조합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 노동이사제를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여당이 180석을 차지하게 될 21대 국회에서 해당 제도에 힘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앞서 KB국민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에서 노동이사제를 추진한 금융노조가 다음 타깃으로 캠코를 꼽았다.

캠코의 사외이사 7명 중 임종록, 제정부, 이유태, 이가연 등 4명의 임기가 지난달 11일에 끝났다. 연임 여부나 후임자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공기관운영에관한법률에 따라 아직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기존에 공석이었던 1명을 포함해 총 5명의 사외이사를 선임해야 한다.

또 오는 11월에는 안태환, 정권영, 임춘길 등 3명의 임기도 끝이 난다.

금융노조와 캠코지부는 새 사외이사 중 1명을 노조에서 추천하는 인물로 선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이미 사외이사 추천 후보로 노동 친화적이고 정책 이해도가 높은 인물을 선정했으며, 지난 18일에는 금융위원회에 노조 추천 사외이사 선임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앞서 국민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노조 등이 노조 추천 이사제 도입을 추진했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국민은행의 경우 노조가 지난 2017년에 금융권 최초로 노동이사제를 제안했으며 이후 여러 차례 시도했으나 끝내 불발됐다. 올해에는 후보자 논의가 노조 내부에서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추천하지 않은 바 있다.

기업은행은 지난 1월 노사가 공동 선언문을 통해 노조추천이사제를 적극적으로 협의해 추진하겠다는 내용에 합의한 바 있다. 현재 4명의 사외이사 중 김정훈 사외이사의 임기가 내년 2월에 끝나는 만큼 그전까지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4.15 총선에서 압승한 여당이 180석 이상의 범여권 의석을 차지한 것 또한 논의에 급물살을 타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공공기관위원회를 열어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을 본격 논의한다. 노동이사 자격, 대상, 선출 방식과 관련법 개정 등 세부적인 방법론을 놓고 합의안을 마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노동이사제 도입은 관련 법안이 국회에 상정되기도 했으나 야당의 반대로 법제화 진전이 없었다. 그러나 21대 국회에서는 여당의 세가 이전보다 커진 만큼 논의가 일사천리로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와 여당이 노동이사제 안건을 오는 30일에 개원하는 21대 국회에 선결과제로 올려 법안 처리에 나설 계획이다. 법제화가 진전된다면 금융공공기관, 더 나아가서 민간금융회사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노조의 한 관계자는 "경사노위에서 노동이사제, 노조추천이사제, 근로자이사회참관제 등과 관련된 논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캠코의 경우 한번에 5자리 선임이 이뤄지기 때문에 예전보다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