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기아자동차가 해외 자동차 시장 위축으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판매와 수출, 생산 등 전 분야에 걸쳐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21일 기아차에 따르면 송호성 사장은 전날 평택항을 찾아 수출을 독려하고 차량 품질을 직접 점검했다.





평택항은 7천500대를 치장할 수 있는 기아차 최대 선적 부두로, 글로벌 193개국으로 수출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본격화 하기 전인 지난해 4월만 해도 5만2천여대를 평택항에서 선적했지만, 올해 4월에는 해외 수요 감소로 인해 2만4천대에 그쳤다.

이 자리에서 송 사장은 수출 차량의 내외관 및 배터리, 타이어 상태 등을 꼼꼼히 살피고, 현장의 직원들에게 철저한 품질 점검을 당부했다.

송 사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기아차 전 부문이 기본에 충실하면서 체질 개선, 선제적 대응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기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아차는 국내공장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쏘울, 셀토스, 스포티지 등 해외 인기 차종들이 적기에 고객에게 인도될 수 있도록 재고 및 선적 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할 계획이다.

유럽은 이산화탄소 규제가 강화된 만큼 쏘울EV, 니로EV 등 친환경차 공급을 원활히 해 판매 확대를 도모한다. 기아차는 또한 해외공장의 유연한 생산관리와 생산 품질 강화를 통해 시장 수요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한다.

앞서 기아차는 지난달 24일 슬로바키아 공장을 시작으로, 미국공장과 인도공장의 가동을 재개했다.

또 기아차는 최근 해외 시장에서 고객 맞춤형 판매 프로그램과 판매 딜러 지원,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전 세계 300개 자동차공장 중 213개 공장의 가동이 중단됐을 뿐 아니라 독일과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과 멕시코, 인도 등의 자동차 판매점이 전면 폐쇄되는 등 자동차 생산과 판매가 큰 타격을 받았다.

이렇다 보니 기아차도 지난달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54.9% 감소한 8만3천85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우선 기아차는 판매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해외시장 판매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자택 대기 명령과 국경 봉쇄 등으로 영업이 중단됐던 딜러망을 회복시키기 위한 조치도 시행한다.

이는 장기간 판매를 하지 못해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딜러들의 지원을 위한 것이다.

각 국의 상황에 따라 차량 구매 대금에 대한 이자 면제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한다. 국내에서도 판매대리점에 대한 지원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판매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하는 데도 속도를 낸다.

제조사가 자동차를 직접 판매를 할 수 없는 미국에서는 딜러를 통해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기아차는 올해 4월까지 전체 미국 딜러의 50%가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연말에는 80%로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국내공장에서 생산되는 수출 차량의 생산부터 해상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도 품질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jw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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