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외형 확대 자제·손실흡수 능력 확보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실물경제 지원을 금융권의 최우선 과제로 지목하면서, 자금공급 기능이 축소될 경우 경기순응성 문제가 심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윤석헌 원장은 22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0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금융권이 위험관리에만 치중해 자금공급 기능을 축소한다면 오히려 경기 하강을 가속하고 신용경색을 발생시키는 등 소위 경기순응성 문제가 심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물경제가 숨통을 틀 수 있도록 충분하고 신속한 금융지원을 통해서 현장을 지원하는 것이 금융의 최우선 과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윤석원 원장은 금융부문의 건전성 유지를 위한 노력도 당부했다.

그는 "실물경제 고충이 장기화될 경우 한계 차주의 신용위험이 현재화돼 금융시장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금융권은 지금부터라도 외형확대를 자제하고 충당금과 내부유보를 늘리는 등 손실흡수능력을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저성장·저금리 금융환경에서 소비자는 물론 금융사도 과도한 고수익 추구를 경계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부문에서는 투자자 니즈를 충족시켜 나가는 동시에 금융상품 완전판매문화를 정착시키는 등 소비자 보호에도 힘써야 한다"고 했다.

윤 원장은 이어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 확대, 생산시설의 리쇼어링, 탈세계화 등 뚜렷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 부문에서도 새로운 전략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금융감독자문위원회에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금융부문 대응 현황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금융환경 변화 및 대응 등의 주제발표와 이에 대한 자문위원들의 의견교환이 이뤄졌다.

김홍범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자문위원들은 장기적으로 디지털화 진전, 국경 간 이동 제한, 교역 위축 등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적 변화가 확대될 수 있는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전체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향후 감독업무 수행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한편 올해 중 9개 분과위원회도 수시로 개최하는 등 각계 전문가와의 소통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