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건전성 강화' 고삐



(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신협의 여신영업권역 확대로 제2금융권 전반에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무르익은 가운데 금융당국이 건전성 강화에 고삐를 쥘 것으로 보인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신용협동조합법 시행령을 개정해 신협의 예금 수신 범위는 그대로 두되 대출 지역 범위는 확장하기로 했다.

앞서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출 범위를 넓히는 것에 대해 신협과 합의를 했고 실무선상에서 시행령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비과세 혜택 덕분에 신협 수신은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여신영업의 경우 금융소비자의 대출행태 변화, 지방 고령화 등의 이유로 어려운 상황이다"며 "신협의 지속성을 위해 여신 광역화는 허용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러한 신협의 영업확대를 두고 같은 제2금융권에 속한 저축은행의 경우 양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경쟁 강화 등으로 인한 우려보다 금융사 규제 완화 흐름이라는 반사이익에 더 큰 기대감을 갖고 있다.

지방을 기반으로 하는 중소형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신협의 대출영업 확대로 인해 중복 고객이 발생하는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한 저축은행업권 관계자는 "신협이 세제 혜택 등 각종 혜택을 받는 상황에서 공정 경쟁이 가능할지 의문이고 조합 금융기관이 비조합 대출을 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아직 신협이 어떤 고객군을 주요 타깃으로 영업권역을 확대할 것인지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아 영향을 가늠하기 어렵지만, 지방에 기반을 두고 영업을 하는 저축은행은 영향이 적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형 저축은행의 경우 신협에 대한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를 환영하고 있다.

신협을 시작으로 제2금융권, 더 나아가 금융사 전반으로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 스탠스가 이어질지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도 업권 제한을 받고 있는데 이번 사안으로 규제 사항이 풀어지는 분위기로 가면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신협 구조 자체가 중앙회를 중심으로 883개 조합이 묶여있는 구조인데 그 가운데서 자금여력이 있는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을 것"이라며 "영업권역이 확대돼 저축은행과 경쟁을 하기 전에 그 내부에서 구조조정이 일어날 것이라 본다"고 언급했다.

금융당국은 신협의 시행령을 개정할 때 여신건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신협이 자기지역 영역을 벗어나 대출영업을 하는 경우에는 여신 심사를 좀 더 체계적으로 하도록 감안해서 시행령을 개정할 예정이다"며 "건전성 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