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금융당국이 개인 투자 열기가 뜨거운 원유선물 관련 상장지수상품(ETP)에 규제 칼날을 들이대면서 향후 나타날 변화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21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주요 운용사는 전일 금융투자협회에 모여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개선방안의 영향 등을 논의했다.

금융당국은 종전에 ETF에만 적용되던 시장대표지수를 ETN에도 허용하고, 5종목인 구성 종목수 요건도 3종목 정도로 완화할 방침이다.

이에 운용업계는 시장대표지수 중 코스피200지수가 아니라 KRX300지수와 코스닥150지수를 ETN에 반영하는 만큼 ETF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봤다.

ETN 구성 종목을 5종목에서 3종목으로 완화하는 것은 신중하게 평가했다.

ETF는 펀드의 성격 때문에 10개 종목 이상의 분산투자 기준이 엄격하며, 펀드 자산 보호를 위해 파생상품 거래 등에서 자산운용의 제한을 받는다.

이와 달리 ETN은 증권사가 자율적으로 발행해 온 상품으로 엄격한 제한 없이 재량에 맡기는 상품이다. 구성종목수 요건은 5개 종목으로 완화돼 있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ETN을 만드는 증권사 입장에서는 오히려 개선방안이 반가울 것"이라며 "네이버, 카카오만 엮은 ETN을 만들거나 소수의 종목으로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운용업계는 분산투자 요건이 너무 완화될 경우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ETN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고 봤다.

향후 증권사가 발행한 ETN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는 점은 우려 요인 중 하나다.

실제로 ETF·ETN 개선방안에 '다양한 ETN 출시환경 조성'이 추진방향에 포함돼 있다.

최근 원유선물 ETN 괴리율이 급격히 커지자 금융당국은 ETN의 유동성 공급 제한도 풀기로 했다.

ETN 발행사가 긴급 상황시 적시에 물량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조기청산은 물론 자진상장폐지 요건도 완화해준다.

운용사들은 ETP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인 만큼 그동안 ETF에만 적용되던 엄격한 기준을 합리적으로 개선할 필요도 있다고 봤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이번 ETP 개선방안으로 당장은 상품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건전한 발전의 토양이 될 것"이라며 "ETN의 경우 발행하기까지 15일 정도 걸리지만 ETF는 하나를 상장하려면 상장 기간과 절차가 3개월 이상 걸리므로 요건을 충족하면 상장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ETP 상품은 적시성이 중요한 만큼 과도하게 오래 걸리는 상장 프로세스를 줄이고, 다양한 상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거래소는 이번 개선방안은 ETP 상품에 투자자들이 너무 무모하게 들어오지 않도록 거르는 장치로 시장을 건전화시켜서 키우려는 것이라고 봤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ETF는 상품 인지도가 높고, 개발 노하우도 있지만 ETN은 후발 주자로 5년밖에 안 됐고, 레버리지 상품 비중이 더 크다"며 "ETN 거래대금 90% 이상이 파생형 상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ETF와 ETN 모두 파생형 거래 대금이 너무 높은 점은 우려하고 있다"며 "유동성을 관리할 수 있게 괴리율을 낮추는 쪽으로, 발행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완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y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