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진정호 기자 = 일본은행(BOJ)이 22일 긴급 금융정책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동결하는 한편 중소기업 등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신규 정책을 도입했다.

22일 발표된 긴급 금융정책결정회의 성명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중소기업 등의 자금 지원을 위해 '신규자금공급수단'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 조치는 약 30조엔 규모로 운영된다.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신용보증협회가 보증한 대출과 정부 긴급경제대책이 적용된 무이자·무담보대출이 이번 조치의 대상이며 대출 기간은 1년 이내, 이율은 제로금리가 적용된다.

일본은행은 이번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결정한 뒤 6월 15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정례 금융정책 결정회의에서 이를 승인, 19일에 공표할 예정이다. 즉 이번 조치는 6월부터 시행된다는 것이다.

일본은행은 신규자금공급수단과 더불어 앞서 도입한 20조엔 규모의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 조치와 25조엔 규모의 코로나19 대응 금융지원특별오퍼레이션을 묶어 '신형코로나대응자금지원특별프로그램'으로 명명했다. 총 75조엔 규모의 코로나19 총괄 대응책인 셈이다.

은행은 이 프로그램의 운영 기간을 2021년 3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한편 일본은행은 당좌 계정 일부에 적용하는 금리를 마이너스(-) 0.1%로 유지하고 10년 만기 국채금리 목표치도 0% 정도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당좌 계정 금리는 단기금리 목표치이고, 10년 만기 국채금리는 일본은행이 도입한 '장단기 금리 조작(수익률 곡선 통제)' 정책상의 장기금리 목표치다.

연간 상장지수펀드(ETF)와 J-REITS 매입 규모도 각각 12조엔과 1천800억엔으로 유지했다.

jhj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