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이 홍콩에 적용되는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겠다는 뜻을 밝힘에 따라 이미 갈등이 깊어진 미국과 중국 사이가 더 악화할 우려가 커졌다.

그동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우호적 관계임을 강조해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불편한'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이 홍콩에 대해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히자 미국 의회는 반발했다. 보안법에 연루된 중국 관리와 기관을 제재하는 법안은 초당적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해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가 격렬하게 일어날 때도 다소 미온적 반응을 보였던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의회의 이런 움직임이 달갑게 느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신 중국과의 무역합의 이행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조지타운 대학 교수이자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선임 디렉터를 지낸 바 있는 에반 메데이로스는 "중국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일국양제'라는 겉치장을 벗겨내는 것이 될 것이다. 미·중 관계의 위기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의 국수주의자들은 이번 일로 파티를 하게 될 것이다. 베를린을 둔 냉전이라는 첫번째 위기가 발생했던 1948년처럼 올해 (미중 관계 위기가) 점점 느껴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메데이로스 교수는 미국과 중국이 상대국에 대해 제재를 가하거나 처벌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추진에 관한 물음에 기자들에게 어떤 내용인지 알지 못한다면서도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나면 매우 강력하게 그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홍콩 시위와 관련해 미국이 공개적인 지지를 표명해야 한다는 의회의 압박에도 미온적인 대응으로 일관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과 관련해 중국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면서도 시 주석을 모욕하거나 불쾌하게 하는 발언은 입에 올리지 않았다.

코로나19로 중국이 지난 1월 무역합의에서 약속한 미국산 제품 구매를 아직 이행하지 못했으며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경제 자문들은 재선을 위해서라도 중국이 합의를 이행하는 것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매체는 지적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결국 미국과 중국의 '신냉전' 상태가 결국 더 악화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미국외교협회의 엘리자베스 이코노미 아시아연구소장은 "중국 정부는 수백만 명의 중국인들이 매일 민주주의를 열망할 가능성을 없애려면 치르지 못할 금전적 비용이 없다는 계산을 끝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의 백악관은 불행하게도 지금 시점에 지렛대가 거의 없으며 시 주석에게 행사할 영향력도 적다"면서 "미국과 중국의 관계는 사실상 자유낙하 상태"라고 분석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