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내 스마트시티 산업이 성공하려면 민간이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경제단체의 의견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4일 배포한 '해외 주요 스마트시티 사례 시사점' 보고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위기 타개를 위한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핵심 사업이 될 스마트시티의 성공 여부는 민간(기업) 부문에 달렸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경련은 캐나다 토론토의 워터프론트, 일본 토요타의 우븐 시티, 핀란드 헬싱키의 칼라사타마 사례에 주목했다.

토론토 워터프론트 사업은 정부 제안-민간 주도형 사업으로 민간기업의 기획과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정부의 높은 개방성이 특징이다.

일본 토요타 우븐 시티는 정부가 아닌 기업이 제안-기획-실행을 주도했고 핀란드 헬싱키의 칼라사타마는 지역 주민과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로 스마트서비스 실증 사업에서 가장 앞섰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전경련은 워터프론트 토론토 사례처럼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구축·운영을 담당할 특수목적법인(SPC)에서 민간의 권한을 확대해 주도권을 부여하고 정부는 행정적 지원 역할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또한 토요타 우븐 시티와 같이 기업 소유 토지에 건설하는 경우 기업이 스마트시티 조성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하고 지역 주민·기업이 주도하는 스마트시티 운영협의체에 권한을 부여해 자발적인 스마트화를 촉진하는 조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마트시티 산업은 SOC와 신산업이 융합된 한국판 뉴딜의 핵심"이라며 "혁신 역량이 뛰어난 민간 기업이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