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자동차보험과 근재보험시장이 위축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반면 사이버보험과 의료배상책임보험 시장은 커질 것이란 진단도 나온다.

홍민지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24일 '코로나19의 손해보험 종목별 영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연구원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로 손해보험시장 성장성이 저하될 것"이라며 "개인보험보다 상업보험이 더 취약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이동제한과 도시봉쇄 등으로 자동차보험과 여행자보험 시장 보험료가 감소할 것"이라며 "실업률 증가로 근재보험시장도 축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근재보험은 일정한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가 업무 중 재해를 입으면 고용자가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법률상의 배상책임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다.

반면 사이버보험과 의료배상책임보험 시장은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원격근무로 사이버 리스크가 증가한다"며 "이에 사이버보험 수요가 증가하고 사이버보험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홍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의료 전문가 업무가 증가했다"며 "의료과실에 대비해야 해서 의료배상책임보험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또 "재택근무와 이동제한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졌다"며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하고 온라인 상거래와 배달서비스 관련 보험시장이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