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서 최대폭 감소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JT친애저축은행이 지난해 민원건수가 지난 2019년 대비 절반 가까이 감소하면서, 주요 저축은행 중에서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다고 25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이 지난달 발표한 '2019년도 금융민원·금융상담 동향'에 따르면 JT친애저축은행의 작년 민원건수는 38건으로 지난 2018년 73건 대비 35건 줄었다. 감소 폭은 47.9%로 공시된 주요 저축은행 13개사 중 가장 크다. 업계 평균은 22.5%다.

1만명 당 민원건수를 나타내는 환산 민원건수는 2.3건으로, 지난 2018년 3.2건 대비 약 28% 줄었다. JT친애저축은행 민원건수와 환산 민원건수는 지난 2016년부터 2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JT친애저축은행의 민원 감소는 여신 취급과 사후관리 영역에서 두드러졌다. 대출과정이나 계약사항과 관련해 발생하는 민원은 전년 대비 약 52% 줄었다. 대출 실행 이후 관리영역 전반에 대한 민원은 전년 대비 5분의 1 수준이다.

JT친애저축은행은 자체 민원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홈페이지, 전화,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불만 사항에 대처하고 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민원을 줄일 수 있는 노하우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민원이 접수된 직원에게는 1대1 서비스 개선 교육을 한다.

업계 최초로 모바일 챗봇 상담 서비스도 선보였다. 지난해 4월에는 중·저신용자에게 합리적인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을 도입하기도 했다.

JT친애저축은행 관계자는 "금융소비자가 느낄 수 있는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사전 예방을 위해 업무 시스템과 절차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