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김정태 "새 패러다임 제시…세계 금융기관과 경쟁"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신한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가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손을 잡았다. 국내 비즈니스의 성장에 한계를 느낀 금융그룹이 해외시장에 무분별하게 뛰어들어 혈투하기보단 전략적으로 함께 접근해야 한다는 취지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과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25일 중구에 있는 롯데호텔에서 양 그룹 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한민국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선진화를 위해 글로벌 부문에서 과당경쟁을 지양하고, 상호 협력한다는 파트너십 구축이 핵심이다.

그간 국내 금융그룹이 다양한 형태로 해외 진출과 투자를 진행했으나 동남아시아 등 특정 지역 간 쏠림 현상이 심했다. 국내 금융기관 간 과당경쟁도 불가피했다.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등 대형화를 추진하기도 버거웠다. 현지 금융당국의 규제 등을 이유로 물리적인 시간이 오래 걸려 투자를 진행할 타이밍을 놓치기도 했다.

이에 신한금융과 하나금융은 국내 금융그룹의 해외사업이 질적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세계 유수의 금융회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경쟁력을 키우는 데 뜻을 모았다.

앞으로 두 그룹은 해외 사업 전반의 영업 기회를 함께 발굴하고, 각국의 규제와 이슈 사항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새로운 해외시장 진출은 물론 공동 투자, 네트워크 조성, 기타 다양한 형태의 교류와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국내 금융그룹이 공동의 목표로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당경쟁 하지 않고 상호협력을 통해 내실 있는 경쟁력 강화와 혁신을 이루겠다는 선언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두 금융그룹은 기대하고 있다.

조 회장은 "신한과 하나가 선의의 경쟁 관계를 극복하고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이라며 "불확실한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도 "글로벌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새로운 금융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며 "양 그룹이 세계적인 금융기관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