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갈수록 고도화, 지능화되는 보험사기로부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교보생명이 디지털 기반 보험사기 예방·심사 시스템을 도입했다.

교보생명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을 접목한 보험사기예측시스템 'K-FDS(Kyobo Fraud Detection System)'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보험사기 특별조사팀(SIU부ㆍSpecial Investigation Unit) 실무자의 업무 노하우를 디지털 기술에 접목했다.

K-FDS는 AI가 스스로 보험사기 특징을 선택하고 학습해 이와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대상을 찾아낸다.

보험금 청구건 중 보험사기 의심 건을 조기에 발견해 보험사기 조사자의 직관이나 경험에만 의존했던 종전 방식보다 선제 대응이 가능하다.

타 보험사의 AI 보험사기 적발 시스템은 보험금 지급 심사 시 면책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그러나 K-FDS는 순수 보험사기 의심 유형과 사례의 조기 경보 및 선제 대응에 초점을 맞춰 고객 보호를 위한 현업의 빠른 의사결정과 실행을 돕는다.

이 시스템은 보험 계약, 사고 정보 등 데이터를 최신 머신러닝 기법과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통해 보험사기 의심 사례 발생이 빈번한 질병, 상해군을 자동으로 그룹화한다.

또한, 조직화된 보험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공모 의심자를 자동으로 찾아주며 해당 병원 및 보험모집인과의 연관성 분석도 지원한다.

K-FDS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시범운영을 통해 정확도와 활용도를 제고해 왔으며, 200여건의 보험사기 의심 건을 찾아 부당보험금 지급을 방지할 수 있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K-FDS 구축은 생명보험의 본질과 디지털 기술을 모두 잘 이해하는 양손잡이 인재형을 구현한 사례"라며 "적시성 있는 보험사기 예측과 선제 대응을 통해 건전한 문화 정착과 소비자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