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현대모비스가 제품군별 사업부제를 전사로 확대하는 '완결형 사업부제'를 도입한다.

현대모비스는 내달 1일부터 기존 본부와 일부 사업부가 혼재한 방식의 운영체제에서 벗어나 '사업부(BU)ㆍ부문' 체제의 조직으로 전환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18년 초 신설한 전동화사업부에 이어 지난해 8월 램프사업부 등 사업부제를 전사 차원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6개 사업부(BU)와 10개 부문으로 조직이 개편된다.

제품별 최상위 조직인 6개 사업부(BU)는 제품별 사업의 의사결정 권한과 운영 오너십을 보유한다.

전장과 샤시안전, 모듈, 전동화, 램프, 서비스부품 등 부문이 이에 해당한다.

각 사업부(BU)의 성과 달성을 위한 지원과 전사 조정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10개 부문도 신설된다.

기획과 경영지원, 생산, 구매, 재경, 품질, 연구개발(R&D) 등 부문으로 구분되며 각 부문은 비효율을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현재 최대 7단계인 의사결정 구조를 3~4단계로 줄이는 조직 슬림화도 병행한다.

3~4단계의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담당과 연구소 등 중간 단계의 조직은 폐지할 방침이다.

특히 R&D 조직은 의사결정 단계 축소와 함께 제품 단위의 조직구성을 위해 기존과 다른 조직구조인 BU-랩-섹터-셀로 재편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조직개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비롯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자율주행, 미래차 산업지형 변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개편을 통해 제품별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고 책임경영과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현대모비스는 내다봤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신속하고 민첩한 애자일 조직으로의 체질 개선이 제품별 전문성 강화를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사업부별로 독립적인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일차적인 책임을 갖게 되면 주체적인 오너십을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m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