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주유소, 액화석유가스(LPG)·전기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결합한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이 서울 도심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다.

현대자동차와 GS칼텍스는 오는 28일 강동 주유소·LPG충전소 부지에 수소충전소(H 강동 수소충전소ㅣGS칼텍스)를 준공하고 영업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10월 100kW급 전기차 급속 충전기 설치에 이어 이번에 수소충전소를 개소하면서 휘발유와 경유, LPG, 전기뿐만 아니라 수소까지 모두 공급 가능한 약 1천평 규모의 융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이 완성됐다.

H 강동 수소충전소는 서울 시내 민간부지에 처음 설치되는 수소충전소로, 도심에는 처음으로 들어서는 융복합 에너지스테이션이다.

정부의 '개발제한구역 내 수소충전소 허용'과 '융복합 패키지형 자동차충전소 시설기준 특례' 등의 수소충전소 입지규제 완화 적용을 받은 대표적 사례다.

강동 수소충전소 준공을 시작으로 오는 29일 광주 남구, 다음 달 6일 충북 청주, 3일 전북 완주, 4일 충북 음성, 11일 충북 충주(2기), 중순 강원 삼척 등 8기의 수소충전소가 차례로 준공되어 수소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충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충전소 핵심부품을 공급하는 해외업체 인력의 한국 입국이 어려워져 준공이 지연됐다.

그러나 정부의 필수 해외인력 14일 자가격리의무 면제 프로그램 활용, 해외업체와 국내 시공사와의 온라인 시운전 등을 통해 이번에 대규모로 준공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지난해 말 수립한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철저하게 이행해 국민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수소충전소 핵심부품 국산화율도 정부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통해 현재 40% 수준에서 오는 2022년까지 62%, 2030년까지 100%로 대폭 향상한다.

이 경우 구축비용이 70%까지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고자 현대차가 충전소를 구축하고, 운영은 GS칼텍스가 담당한다.

수소를 외부로부터 공급받는 방식이며, 충전소에서 수소를 직접 생산하는 설비보다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업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로, 하루 약 70대의 수소전기차 완충이 가능하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