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성장이 유망한 건설기계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27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제6차 포스트 코로나19 산업전략 대화를 주재하고 건설기계 업계의 당면 여건을 점검하는 한편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손동연 두산인프라코어 사장, 양성모 볼보그룹코리아 대표, 공기영 현대건설기계 사장 등 주요 건설기계 업체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다.

건설기계 산업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수요 급감으로 수출이 감소했으나 각국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향후 회복이 기대된다.

성 장관은 코로나 이후 건설기계 산업에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며 실기하지 않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건설기계 수출 확대를 위해 민관합동으로 '건설기계 수출지원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수출 단계별로 맞춤 지원하고 현장의 금융 문제 등을 신속 해소하도록 건설기계산업협회 내에 '건설기계 애로지원 센터'를 만들어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글로벌 톱5 진입을 위한 중장기 전략도 논의됐다.

김낙인 산업부 연구개발(R&D) 전략기획단 주력산업 MD는 건설기계 산업에도 지능화, 친환경 기술 도입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며 R&D 및 실증 지원을 제안했다.

산업부는 건설기계 지능화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수소 건설기계 개발 및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강성인 건설기곗나업협회 사업지원본부장은 건설기계관리법 상 불합리한 규제와 각종 절차·기준이 개선될 필요성을 언급했다.

성 장관은 기업들이 제기하는 규제에 대해 제도 분석, 영향 평가 등을 면밀히 점검하도록 지원하고 관련 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