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제위기가 12개월 이상 지속될 것이라는 국제경제단체의 전망이 나왔다.

전경련은 27일 열린 2020년 BIAC 이사회·정기총회를 통해 발표된 '2020 경제정책설문'에서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BIAC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경제자문위원회로 이번 조사는 OECD 20개 회원국 경제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설문 참여 경제단체의 75%는 코로나19발 경제위기가 2008년 금융위기 시기보다 심각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의 글로벌 경제 영향력 예상 기간'에 대해서는 경제 충격 여파가 12개월 이상 지속될 것으로 본다는 응답이 55%를 차지했다.

6~12개월 사이라는 응답이 35%였고 6개월 내에 부정적 영향이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10%에 불과했다.

'6월 이전 코로나19의 효과적 억제시 경제회복에 필요한 기간'에 대해서는 12개월 이상 소요될 것이라 예측한 응답이 65%였다.

6~12개월 사이 정상화 될 것이라는 응답이 30%, 6개월 미만이라는 응답은 5%에 그쳐 글로벌 산업계는 코로나 통제 이후에도 상당한 후유증을 예상했다.

산업별 타격은 숙박, 여행 등 호스피털리티 산업을 첫머리에 꼽았고 교통산업(65%), 무역 등 상거래(38%), 미디어 및 문화산업(23%) 건설 산업(20%) 순으로 부정적 영향을 우려했다.

글로벌 기업환경 전반에 대해서는 '나쁘거나 매우 나쁘다'라고 인식하는 응답이 작년 16%에서 올해 95%로 증가했다.

세계경제 성장률이 3%를 넘겨 전세계적 호황기를 누리던 2017년 8%와 비교하면 약 12배 증가한 수치다.

코로나19의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단기적 경기부양으로는 추가적인 유동성 확대 조치 연장, 세금 및 부채 납부 추가적 유예, 고용 관련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장기적 경기부양을 위해서는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등의 구조개혁', '헬스 및 R&D 투자', '공공인프라 투자' 등이 정책적으로 뒷받침 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구조개혁과 관련해서 지난 1년 간 자국 내 개혁의 강도가 '보통이거나 느린 수준'이라는 응답이 79%로, 한층 강력한 구조개혁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했다.

구조개혁을 저해하는 요소로는 '정치적 의지나 리더십의 부족(1위, 32%)'이 가장 많았고 '정치적 일관성의 부족(2위, 16%)'이 뒤를 이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주요 경제권의 경제단체들이 모인 이번 회의를 통해 글로벌 경제계의 코로나 후유증에 대한 엄중한 우려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단기적 경기부양책과 함께 장기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구조개혁으로 경제체질을 재정비하는 국가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