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중기자산배분안이 3가지가 있었는데 1안보다 2안이, 2안보다 3안이 수익률을 적극 추구하는 안이다. 대부분 위원이 3안을 채택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0일 열린 제5차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기금위)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중기자산배분안은 기금위가 매년 수립하는 5년 단위 기금운용 전략이다.

박 장관 설명이 끝난 후 곧 보도자료가 나왔다. 이 자료에서 국민연금은 '2021~2025년 기금운용 중기자산배분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안에 따르면 향후 5년간 목표수익률은 5.2%다. 2025년 말 자산배분 비중은 국내주식 15% 내외, 해외주식 35% 내외, 국내채권 25% 내외, 해외채권 10% 내외, 대체투자 15% 내외다.

지난해 국민연금이 발표한 '2020~2024년 기금운용 중기자산배분안'을 보면 2024년 말 자산배분 비중은 국내주식 15% 내외, 해외주식 30% 내외, 국내채권 30% 내외, 해외채권 10% 내외, 대체투자 15% 내외다.

채권 비중이 2024년 말 40% 내외에서 2025년 말 35% 내외로 축소되는 셈이다.

박 장관 말대로 국민연금 기금위는 목표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자산배분안을 택했다. 주식 등 위험자산 확대 기조를 유지했다. 채권 비중은 축소했다.

국민연금의 채권 투자 축소를 수익률이 아닌 다른 측면에서 설명할 수도 있다. 향후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윤성훈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할수록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커진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를 정부와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로 설명했다. 정부 대차대조표는 조세권(자산)과 국채(부채)로 구성된다.

중앙은행 대차대조표는 국채(자산)와 통화(부채)로 이뤄진다. 정부와 중앙은행 대차대조표를 연결하면 조세권(자산)과 통화·국채(부채)로 정리된다.

먼저 코로나19로 주요국이 경기부양책을 실시해 국채가 증가한다. 정부가 증세하지 못하면 재정위기가 발생하거나 인플레이션으로 조세권이 증가한다.

중앙은행이 국채를 인수해 재정위기를 막을 수 있다. 국채를 인수하면 대차대조표상 통화가 증가한다. 이때도 세금을 더 걷지 못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더라도 중앙은행은 물가 관리(금리 인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부채의 실질 가치와 이자 부담 등을 고려해야 하는 탓이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충격이 길어질수록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높아진다.

통상 이럴 경우 채권 투자 리스크가 증가한다. 이런 관점에서 국민연금의 채권 투자 축소는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물론 실질금리 마이너스 현상이 나타날지, 중기자산배분안이 적절했는지 등은 나중에 알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런데도 국민연금 기금위는 매년 중기자산배분안을 세우고 운용수익률을 제고해야 한다. 5년 후 채권투자를 축소하는 자산 배분이 기금운용수익률 상승으로 이어지길 바란다. (자산운용부 김용갑 기자)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