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21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워크숍을 통해 앞으로 4년간의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문재인 정부와 한국판 뉴딜을 추진해 미래·친환경 일자리를 만드는 데 역할을 하겠다는 전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을 열고 강연자로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과 전병조 여시재 특별연구원 등을 초청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포용사회: 사회안전망 성과와 향후 과제'와 '코로나 이후 세계경제변화와 대응 방향' 등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은 강연을 통해 개방경제일수록 사회안전망이 충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외경제 충격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우리나라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35개 국가 중 경제 개방 수준이 19위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도 대외 움직임에 민감한 모습을 보였다.

김 수석은 구체적인 사회안전망으로 고용·소득·의료돌봄·방역의료체계·교육안전망 등 5가지를 지목했다. 이런 사회안전망이 구축되면 사회통합에도 도움이 되고 혁신의 기반이 된다고 강조했다.

전병조 재단법인 여시재 특별연구원은 코로나19의 충격이 올해 2분기까지 이어지고 연말에 다소 회복하지만, 앞으로 몇 년간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하긴 어렵다고 전망했다. 포스트 코로나19는 기술 패권이 중요해 디지털 뉴딜, 바이오 뉴딜, 그린뉴딜로 대응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디지털 뉴딜에서는 공공부문 빅데이터 센터, 국가 AI(인공지능) 지식망 등의 중점사업이 필요하다고 전 연구원은 진단했다. 주요 정책과제로 디지털 거버넌스 재정비, 혁신 창업 투자지원 강화 등이 꼽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의 경제 충격과 디지털 뉴딜, 포용적 성장의 관점들을 토의하고 관련 사항 입법에 매진할 계획이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이라며 "핵심은 일자리 창출로 디지털 뉴딜은 미래형 일자리, 그린뉴딜은 친환경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 국민 고용보험 기초를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고용보험법이나 국민취업 관련법 등이 최근에 통과됐지만, 아직 과제가 많이 남았다"며 "고용 안전망 강화를 위한 과제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4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