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이사벨 슈나벨 유럽중앙은행(ECB) 집행 이사가 필요할 경우 추가 부양책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27일(현지시간) ECB 홈페이지에 따르면 슈나벨 이사는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다음 주 통화정책 회의가 예정돼 있으며, 경제 전망도 같이 발표돼 입수되는 수치를 면밀히 들여다볼 것이라면서도 "추가 부양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ECB는 물가 안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진 도구를 확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슈나벨 이사는 "팬데믹 긴급 매입 프로그램(PEPP)과 관련해 규모와 구성, 기간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는 입수되는 새로운 지표에 대해 대응할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독일 출신의 슈나벨 이사는 독일 헌법재판소가 ECB의 공공채권매입프로그램(PSPP)에 위헌적 요소가 있다고 판단한 데 대해서는 독일이 ECB의 일원임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같은 통화연맹으로 이뤄져 있으며 독일과 분데스방크는 이러한 연맹의 중요한 일부다"라며 "어느 한 중앙은행이 자산매입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상황은 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일 헌재는 지난 5월 초 PSPP가 ECB 권한을 넘어선 조치라며 3개월 안에 ECB 채권 매입의 정당성을 입증할 것을 주문했다. 그렇지 못할 경우 독일 중앙은행은 ECB의 PSPP에 참여하지 못하게 된다.

슈나벨 이사는 "이러한 판결에 대응해 우리의 통화정책을 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독일 분데스방크가 채권 매입을 중단하는 상황에 놓이지도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유로존 금융시장 환경과 관련해 금리 스프레드의 빠른 확대를 주의 깊게 보고 있다며 분열 기미가 보이면 대응에 나서겠지만, 각기 다른 펀더멘털을 무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슈나벨 이사는 ECB는 특정 금리 스프레드를 목표로 하진 않는다면서도 금융환경의 긴축 정도를 판단하는 데 있어 국내총생산(GDP) 가중 유로존 수익률 곡선을 들여다보고 있으며 "물가 안정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부당한 긴축이 있다면 ECB는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