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p) 하락할 경우 취업자 수가 45만명 이상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이 28일 발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고용에 미치는 연구 결과를 보면, 성장률이 1%p 내리면 전산업 기준으로 취업자 수와 피고용자 수는 각각 45만1천명과 32만2천명이 감소했다.

산업별 취업자 수 감소폭은 서비스업이 31만7천명으로 두드러졌다.

세부업종별로는 도소매·상품중개업 5만9천명, 운송업 1만8천명, 음식·숙박업 2만5천명 등이었다.

제조업은 8만명, 건설업은 2만9천명의 취업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성장률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도 점점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률이 1%p 오르면 실업률 감소효과는 외환위기를 겪었던 1999년말 -0.26%p를 정점으로 하락하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8년 -0.07%p로 저점을 찍고 회복세로 돌아서, 작년 4분기에 -0.23%p까지 증가했다.

경기침체기의 고용감소는 상승기때보다 크다는 분석도 있었다.

한경연은 국내 총생산(GDP) 변화가 실업률에 미치는 영향을 경기국면별로 구분해 분석한 결과, 경기침체 시 실업률 증가 폭이 경기상승 시 실업률 감소 폭의 2배를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대형 일자리 참사로 연결될 수 있으며, 일자리 충격 회복이 쉽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성장률 감소가 고용참사로 이어질까 우려된다"며 "고용의 선결조건인 생산기반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 한편, 고용 유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