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정우 기자 = 코스피 지수가 2,000선을 회복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격화될 조짐이 향후 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업계 관심이 쏠린다.

지수 회복에 따른 밸류에이션 부담이 추가 상승을 제한하는 상황에서 미·중 간 분쟁이 조정 국면의 트리거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 강행에 맞서 홍콩의 자치권 미흡을 이유로 특별지위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27(현지시간) 홍콩이 중국으로부터 고도의 자치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의회에 보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백악관 내 기자들과 만남에서 "이번주 중국에 대한 아주 강력한 조치를 듣게 될 것"이라며 경고성 발언을 하기도 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미국이 홍콩에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극약처방에 나설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조된 양국 갈등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최근 단기 반등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커진 국내 증시에 하방 압력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연합인포맥스 전 업종 투자지표(화면번호 3226)에 따르면 전일 기준 코스피 12개월 후행(Trailing) 주가수익비율(PER)은 17.13배를 기록했다.

이는 코스피가 2,500선 전후에서 등락하던 지난 2018년 2월 PER인 16.18배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코스피 12개월 선행(Forward) PER도 11.3배 전후에서 형성되고 있어 지난 1월 2,200선대 고점 당시 밸류에이션까지 오른 상황이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이번주 홍콩 특별지위에 대한 미국의 입장이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번주를 기점으로 양국간 갈등이 격화한다면 국내 증시 고평가에 따른 조정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은 홍콩 주권이 중국으로 반환된 후에도 홍콩에 무역과 관세, 투자, 비자 발급 등에서 중국과 다른 특별지위를 인정해왔다.

다만, 미국은 매년 자체 평가를 통해 홍콩 자치권이 낮아질 경우 특별지위를 박탈할 수 있도록 했다.

김 센터장은 "어떤 식으로든 홍콩 특별지위에 변화가 생긴다면 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금융 중심지로서 홍콩의 위상 약화가 불가피하다"며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보안법 초안 표결 결과 이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한국시간 오후 4시 전인대는 홍콩보안법 초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홍콩보안법은 홍콩에 정보기관을 세워 반(反)중국 행위를 막는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중국이 홍콩보안법 제정을 강행하면 미국도 홍콩에 부여해온 특별지위를 박탈할 가능성이 높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초안이 통과되면 다음 달 전인대 상무위 최종 입법 절차를 거쳐 7월께 효력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재개가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이 될 것"이라며 "홍콩보안법 제정으로 양국간 마찰이 심화하면 코스피 상단을 끌어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jwchoi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