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네이버가 미국을 거점으로 웹툰 사업의 지배구조를 개편하고,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낸다.

네이버는 28일 미국의 웹툰엔터테인먼트가 일본의 라인이 보유한 라인디지털프론티어의 지분 전량을 인수하고, 라인에 신주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의 네이버웹툰과 미국의 웹툰엔터테인먼트, 일본의 라인디지털프론티어로 나뉘어 있던 웹툰 사업이 미국 법인을 거점으로 하는 방식으로 재편된다.

네이버는 올 하반기에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고 미국의 웹툰엔터테인먼트를 웹툰 사업의 중심축으로 삼아 글로벌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의 지적재산권(IP) 비즈니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국내 웹툰 조직은 웹툰 종주국으로서 엔터 분야의 첨단 기술 연구 및 서비스 실험을 지속하고, 다양한 국내 웹툰 작가들이 글로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미국을 전략적 거점으로 활용한다면 웹툰 콘텐츠가 아시아와 북미를 넘어 유럽과 남미 지역 등 아직 웹툰이 자리 잡지 않은 지역에까지 그 저변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네이버는 기대했다.

또, 웹툰 IP가 전 세계 엔터 시장의 핵심적인 원천 콘텐츠로 자리 잡아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장기적인 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확대를 통해 팬십·커뮤니티 등 서비스의 동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한국을 넘어 아시아와 북미 시장에서도 '글로벌 웹툰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최근 네이버웹툰 글로벌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최근 6천20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 4월 1일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에서 동시 공개된 네이버웹툰 원작의 애니메이션 '신의 탑'은 1화 공개 이후 미국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9위에 올랐으며,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 내 주간 인기 애니메이션 랭킹에서는 7천187점으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웹툰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핵심 콘텐츠로 인정받아 더 많은 웹툰 작품들이 더 다양한 IP로 진화하고 전 세계의 팬들을 만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