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5천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한다.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관련 주요 피해업종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5천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 기초자금은 완성차업계가 200억원, 정부가 200억원, 지자체가 50억원을 공동 출연해 마련한다. 이를 통대로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보증하는 방식이다.

지원 대상은 기술력과 납품계약 실적은 있지만 코로나19 피해 등으로 신용도가 하락해 유동성 확보가 어려운 중소·중견 부품기업이다.

아울러 수입부품 등과 관련된 올해 관·부가세에 대해서도 최대 연말까지 납부기한 연장과 분할납부를 지원하기로 했다.

수요 확충을 위해서는 올해 구매 예정인 업무용 차량(약 1만대)과 관련해 상반기까지 80%, 3분기까지 90% 이상 구매를 추진한다.

시장 수요가 많은 전기 화물차에 대한 구매보조금 지원 규모도 기존 5천500대에서 1만1천대로 대폭 늘린다.

중형 조선산업에 대해서는 노후 관공선 6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조기 교체하고, 원양어선(2척)과 해경함정(22척)을 올해 안에 조기 발주한다.

인도 지연, 계약 연기 등이 발생한 선박의 제작금융 지원 기간도 실제 선박 인도시까지 만기를 연장해주기로 했다.

섬유·의류산업 지원 방안으로는 경찰청과 소방청 단체복를 비롯한 공공부문 섬유·의류 구매 예산의 조기 집행을 추진한다.

다음 달 26일부터 시작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서 국내 패션 브랜드 50여개사가 참여하는 '코리아패션마켓'도 개최한다.

이와 함께 유동성 확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섬유·의류 분야 경영애로기업에 대해 만기 연장과 특례보증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전시 수요를 늘리기 위해 국내 전시회 개최 지원을 확대하고, 스포츠 기업 지원을 위한 일반융자를 662억원에서 862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업계 및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경제 중대본 등을 통해 주요 산업별 동향과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며 "필요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추가 지원방안을 신속하게 강구할 것"이라고 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