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저축은행중앙회는 29일 저축은행 공동 모바일앱 'SB톡톡플러스'를 통한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가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1개 저축은행에서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를 거쳤다면 해당 정보를 SB톡톡을 통해 등록·저장한 뒤 다른 저축은행에서 비대면 실명확인 때 활용하는 방식이다. 생체인증으로 복잡한 신원증명 절차를 간소화해 고객이 여러 저축은행 계좌를 개설할 때 실명확인 절차를 반복해서 거칠 필요가 없게 됐다.

그동안 SB톡톡 이용고객은 금융실명거래법에 따라 계좌를 개설할 때마다 실명확인증표 사본 제출, 타행계좌이체인증, 휴대폰 본인확인, 고객정보 입력 등을 거쳐야 했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업권 공동 모바일 앱을 통한 실명확인 간소화는 모든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가능해 의미가 있다"며 "오는 12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금융당국과 협의를 거쳐 SB톡톡을 통해 단기간 안에도 다수의 저축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정기예금 비대면가입 전용계좌'를 개발 중이다. 현재는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제한 제도로 계좌 개설 이후 20일이 지나야만 신규 개설이 가능하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전용계좌와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가 결합하면 저축은행 거래고객 이용 편의가 증진될 것"이라며 "업계특화 금융서비스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