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자리에 타격을 받은 청년층을 위해 민·관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자리위원회는 28일 이슈브리프에서 "코로나19로 촉발된 청년 고용위기에 대응해 기본정책방향으로 '청년 고용에서 국가와 사회의 책임 강화'를 설정해야 한다"며 "위기를 계기로 주체 간 파트너십으로 청년 보장기반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유럽연합(EU)이 청년 보장제(Youth Guarantee)를 시행한 사례를 예로 들었다. 경기 회복기에 청년층의 일자리가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교육, 훈련 등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우리나라에서도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아카데미(SSAFY) 등 자발적인 정년보장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고 일자리위원회는 설명했다. 싱가포르에서 민관 파트너십을 구축해 취업을 지원하는 점도 참고할 만하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청년의 교육 훈련-구직-취업 등 전 과정에서 실질적인 청년 보장이 가능하도록 노사, 정부, 교육 훈련기관 등의 주체들이 구체적인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를 계기로 민간과 함께 청년 보장 구현을 위해 보완해야 할 부분을 찾아서 메꾸어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