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이 미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간섭에 관련해 최악의 시나리오에도 대비되어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따르면 중국 국가 자문들은 이날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 홍콩보안법 표결로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이 더 고조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중국의 보복 수준은 미국의 움직임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외교부 산하 씽크탱크인 중국국제문제연구원의 루안종저 선임 연구원은 "미국의 위협은 우리가 예상했던 바이지만 홍콩 보안법 가결을 막는 데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면서 "중국은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되어 있다"고 말했다.

루안 연구원은 미국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박탈할 가능성은 작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 인민대학의 시인홍 국제정치학 교수는 "미국 정부는 아직 중국의 홍콩 보안법에 대해 얼마나 강하게 반응해야 하는지 주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것은 미국의 이익도 저해시키는 부분이 있어서 미국이 이러한 결정을 내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환구시보 후시진 총편집인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카드는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뿐인데 이는 미국인의 이익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한편 시 교수는 이번 전인대에서 홍콩보안법이 가결되더라도 실제로 발효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이는 5~10년이 걸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인대에서 가결이 된 이후 홍콩에서 이를 발효해야 하는 데 미국은 이때마다 대응할 것이며 결국 매번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야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교수는 이 과정에서 이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충격을 받은 양국의 경제가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