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용갑 기자 = 올해 1분기 국민연금기금 운용수익률이 마이너스(-) 6%대를 나타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내외 주가가 급락한 결과다.

국민연금은 올 1~3월 기금운용수익률이 -6.08%(잠정)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자산별 수익률은 국내주식 -18.52%, 해외주식 -16.90%, 국내채권 0.89%, 해외채권 6.85%, 대체투자 4.24%다.

국내외 증시는 약세를 보였다. 코로나19와 유가 하락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부각된 결과다. 달러-원 환율은 올 1분기 5.60% 상승했다.

국내채권과 해외채권 평가이익은 증가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은행 등 주요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이다.

유동성 공급을 위한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무제한 채권 매입 등의 조치도 영향을 끼쳤다.

달러-원 환율 상승으로 외화 환산이익도 늘면서 채권 수익률이 상승했다.

국내외 대체투자 수익은 대부분 이자·배당수익, 달러-원 환율 상승에 따른 외화환산이익에서 나왔다.

연도 말에 공정가치 평가를 하므로 연중 대체투자 수익률은 공정가치 평가액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다.

국민연금은 "5월 주식시장이 올 1분기 낙폭을 상당 부분 만회했다"며 "이에 따라 국민연금 기금운용수익률도 1분기 낙폭을 만회할 만큼 회복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yg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