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오진우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처리 강행 보복 조치로, 홍콩의 특별지위를 제거하는 조치를 시작했다고 경고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합의나 보다 광범위한 제재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29일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홍콩에 차별적이고 특별한 대우를 해주는 정책 면제를 없애는 절차를 시작하라고 행정부에 지시했다"며 "범죄인 인도조약에서부터 수출 통제와 기술에 이르기까지 홍콩과 맺은 모든 협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홍콩과 관련해 중국과 홍콩 당국자 제재에도 착수할 것"이라며 "직·간접적으로 홍콩 자치권 침해에 관여한 중국과 홍콩 관리들의 제재에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중국의 감시 위험이 늘어났다고 판단해 미 국무부가 홍콩 여행과 관련해 여행권고(Travel Advisory)도 개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처리 강행과 관련해 중국이 약속을 어겼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그는 "홍콩 자치권 보장과 관련해 중국은 약속을 어겼으며 이런 결정은 홍콩에는 비극적"이라며 "중국 정부는 우리와의 약속을 계속 위반해 왔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에 대해서도 별도의 연구를 지시했다.

그는 "미국 금융시장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다른 관행에 대해 연구하라고 워킹그룹에 지시했다"며 "중국 기업도 (미국 기업과) 같은 규제를 따르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투자기관들은 (미국과) 같은 규칙을 따르지 않는 중국 기업들에 자금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과도하고 알려지지 않은 위험에 고객들을 노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에 와 있는 중국인 대학원생에 대한 규제 방침도 밝혔다.

그는 "중국 정부는 수년간 우리 산업 정보를 훔치기 위해 불법 스파이 활동을 해 왔다"면서 "오늘 나는 우리나라의 핵심 대학 연구를 더 잘 보호하고, 잠재적인 안보 위험요인으로 판명된 중국 출신 특정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세계보건기구(WHO)와 관계를 끊고, 다른 기구로

지원을 이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관리들은 WHO 보고 의무를 무시했고, WHO가 전 세계를 오도하도록 압력을 가했다"며 "중국이 WHO를 완전히 통제했다"고 지적했다.

jw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5시 0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