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내 기업 2곳 중 1곳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타격에 차질을 겪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매출액 1천대 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의 56.7%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기업활동 차질을 경험했다고 31일 밝혔다.

산업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의 66.7%가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기업활동 차질을 경험했다고 응답했고 기계 및 장비 제조업(57.1%), 석유 및 석유화학제품 제조업(50.0%)이 뒤를 이었다.

응답기업의 48.4%는 향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업종별로는 석유 및 석유화학 제조업(75.0%),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제조업(66.7%) 등에서 높았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한 대책으로는 별다른 대책이 없다는 응답이 37.4%로 가장 많았고 공급망 지역적 다변화(21.2%), 협력사 관리 강화(20.2%), 내부 공급망 역량 강화(13.1%)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 생산기반의 국내 이전 등 리쇼어링을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은 3%에 그쳤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비한 대비책 수립과 관련한 어려움으로는 기업 관련 규제 등 제도적 어려움(24.3%)이 가장 컸고 자금력 부족(22.4%), 정보 부족(18.7%), 인력 부족(18.7%) 등이 뒤를 이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관련한 정부 지원책으로는 보호무역 기조 완화를 위한 국가 간 통상협력 강화(26.1%)를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어 생산시설 디지털화·고도화 등 내부 공급망 역량 강화 지원(21.6%), 기업관련 규제 완화(19.9%)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의 대안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리쇼어링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세제혜택·R&D 지원 등 기업지원 제도(32.5%), 노동규제 완화(24.8%), 판로개척 지원(20.1%), 리쇼어링 기업 인정 기준 확대(10.7%) 순으로 조사됐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기업의 리쇼어링 수요를 증가시키고 활성화하려면 미국, 일본과 같은 과감한 지원,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해외로 이전한 기업을 대상으로 유턴 시 국내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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