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중고차 매매 투명성 제고를 위해 도입된 자동차 성능·상태책임보험에 대한 보험료 부담이 낮아진다.

31일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중고 자동차 거래의 보험료 부담 완화와 보험가입 활성화를 위해 오는 6월부터 자동차 성능 책임보험의 할인·할증제도가 도입된다.

애초 내년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성능점검사업자와 중고차 소비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의무보험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조기 시행한다.

이에 따라 성능점검을 성실하게 수행한 성능점검사업자는 최대 25%의 보험료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2021년 6월 이후에는 최대 50% 할인도 가능하다.

계약자의 대부분인 89.3%가 할인적용 대상이며 이에 따른 보험료 인하 효과는 22.2% 수준으로 추정된다.

예컨대 현재 평균 보험료 수준인 3만9천원이 6월 이후에는 3만원대 초반으로 낮아진다. 성능점검 업무를 내실 있게 수행하면 내년에는 2만원 초반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성능책임보험은 지난해 6월 도입돼 올해 2월까지 5천건 이상의 보상처리가 이뤄졌다.

최근 6개월간 월 591건~952건 규모의 보험금 청구가 발생했으며 평균 손해액은 109만원 수준이다.

국토교통부와 손해보험업계는 올 하반기에도 보상범위 명확화와 사고처리 표준화 및 추가적인 요율체계개선 방안 등을 마련해 중고차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