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금융용어] 잠금 효과(Lock-In Effect)
[시사금융용어] 잠금 효과(Lock-In Effect)
  • 승인 2020.06.01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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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금효과(Lock-In Effect)란 특정 재화나 서비스의 이용이 다른 선택을 제한해 기존의 것을 계속 구매하는 현상을 말한다.

고객을 가둔다는 의미에서 '잠금 효과'라는 명칭이 붙었고, '잠김 효과', '자물쇠 효과', '고착 효과', '락인 효과' 등으로도 불린다.

잠금 효과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카카오톡 등의 모바일 메신저가 꼽힌다.

더 뛰어난 메신저 서비스가 출시되더라도 주변인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대다수가 사용하는 기존 메신저를 계속 이용해야 하므로 타사 SNS 서비스로 쉽사리 옮기기 어렵다.

이처럼 잠금 효과는 기존 선택을 바꿀 때 발생하는 전환 비용이 클 때 작용한다.

가령 A회사의 자동차를 사들인 고객은 A사에서 제공하는 소모품 및 부품을 사야 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B회사의 신차 구매라는 높은 전환 비용을 감수해야만 한다.

이에 잠금 효과를 노리는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출시 초기에 재화를 저렴하게 제공하고, 일정 수 이상의 고객을 확보한 뒤 소비자를 묶어두는 전략을 펼친다. (기업금융부 정윤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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