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미국이 홍콩에 부여했던 특별지위가 박탈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홍콩에 진출한 미국 기업들의 사업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9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홍콩에 특별대우를 제공하는 정책적 면제 제거를 위한 절차를 시작하도록 행정부에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이 홍콩에 부여했던 특별지위 박탈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 정책법을 통해 관세나 투자·무역·비자 발급 등에서 홍콩에 중국 본토와 다른 특별지위를 보장해 왔으며, 홍콩은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금융 허브 등의 경제 지위를 구축해왔다.

만약 미국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박탈할 경우 수출 통제나 관세 부과, 비자 제한 등의 조치에 직면할 수 있다.

다만 세부적인 내용이나 구체적 시행 시기 등과 관련해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에서 기업들은 사태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타라 조지프 주(駐)홍콩 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은 "특별지위가 어떻게 제거될지에 대한 분명한 세부적인 내용이 없어 앞으로 어려운 한주가 될 것"이라면서 "이곳의 기업에는 더 명확한 내용이 가장 중요하며 큰 문제"라고 설명했다.

홍콩에서 근무하는 미국인만 8만5천명에 달하며 애플, P&G, 페덱스 등이 현지 사무소를 두고 있는 것을 포함하면 홍콩에 진출한 미국 기업만 1천300개가 넘는다.

미국은 중국 다음으로 거래 규모가 많은 홍콩의 교역 파트너이다. 작년 기준 홍콩의 대중 교역 규모는 50.8%, 대미 교역 규모는 6.2%에 달한다. 미국은 2009년부터 2018년까지 홍콩과의 교역에서 총 2천970억달러 규모의 흑자를 기록해왔다.

홍콩의 정부 대변인은 지난 29일 "홍콩에 대한 제재나 무역 규제가 정당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어떠한 제재도 지난 수년간 홍콩과 미국 간의 호혜적인 관계를 무너뜨리고, 홍콩에 있는 홍콩 기업은 물론 미국 기업과 이곳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에게 타격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를 지낸 바 있는 대니얼 러셀은 트럼프 행정부가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할 경우 양측이 모두 손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러셀은 "그에 따른 충격은 홍콩에 심할 것"이라면서도 "그곳에서 사업하는 미국 기업들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콩에서 이민상담업체 '안렉스'를 운영하는 앤드루 로 최고경영자는 해외 이주를 문의하는 질의가 이전에는 하루 10건이었다면 지금은 하루 100건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친중 성향의 홍콩 소재 사업가인 앨런 제만은 많은 기업이 홍콩을 중국으로 접근하기 위한 관문으로 보기 때문에 홍콩에 머물 것이라며 여기에 낮은 세율과 자본 이동이 자유로운 점도 홍콩의 매력이라고 강조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