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금융·고용안정패키지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로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1일 국회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3차 추경 당정협의'가 끝난 후 브리핑을 열어 "항공, 해운, 정유 등 주력산업과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채권·증권 안정펀드 조성 30조7천억원, 비우량회사채·CP 등 매입 20조원 등 유동성 확보에 추가로 재정을 보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자금 10조원 지금을 위해서는 신용보증기금의 출연을 확대하기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일자리와 생계 불안 등에 대한 고용, 사회안전망 강화 대책으로 무급휴직 요건 완화 등 고용유지지원금을 확대하고 58만명을 추가한다"며 "비대면 일자리, 청년 디지털 일자리, 특별채용 보조금 등 55만개 긴급 일자리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이 현장에서 파악한 시급한 민생예산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2022년까지 전국 모든 공공장소 4만1천곳에 공공장소 와이파이를 단계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면서 "이는 당의 총선 1호 공약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을 10% 할인해 각각 2조원, 3조원을 추가로 발행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등 한국판 뉴딜사업에도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수출기업의 유동성 공급 등 무역금융 확충 36조원을 위해 무역보험공사에 대한 출연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서는 빠르고 강한 경기회복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과제를 반영하고 3차 추경을 통해 조속히 집행되도록 협의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기존의 투자세액공제를 실효성 있게 개편하고, 신규 민간투자 프로젝트 발굴 등 민자사업의 집행을 가속화하기로 했다"며 "예정된 수출금융의 신속한 집행과 만기연장, 이자유예 등 금융지원도 강화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당정이 3차 추경안을 이번주 국회에 제출해 6월 임시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원구성을 조속히 추진하고 원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추경안을 6월 임시국회에서 논의, 처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