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이어지면서 수출이 석 달째 감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통관기준 수출이 348억6천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3.7% 감소했다고 1일 밝혔다.

수출은 지난 2월에 4.3% 증가하며 오랜 감소세를 끝내는 듯했지만 코로나19 여파가 닥치며 석 달째 줄었다.
 

 

 

 


코로나19 영향이 지속함에 따라 글로벌 수요가 줄었고 조업일이 전년 동기보다 1.5일 부족했던 점 등이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수입은 344억2천만달러로 1년 전보다 21.1% 감소했다.

원유(-68.4%), 석탄(-36.1%) 등 에너지 수입 감소가 주된 원인이었으나 반도체 제조장비를 포함한 자본재 수입이 9.1% 늘어나 국내 기업들의 정상적인 생산활동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99개월 만에 적자를 기록했던 무역수지는 5월에 4억4천만달러로 1개월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18.4% 감소한 16억2천100만달러로 넉 달째 감소했다.

산업부는 최근 수출 부진이 우리나라의 경쟁력 악화 때문이 아니므로 주요 수입국의 경기가 회복되면 반등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대중(對中) 수출은 2.8% 감소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고 일평균으로 따지면 4.0% 늘어나며 회복 추세다.

산업부는 미국, 유럽연합(EU) 등 다른 국가들로의 수출 역시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면 정상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품목별로 자동차(-54.1%), 차부품(-66.7%), 섬유(-43.5%) 등의 수출 감소폭이 컸지만 수입국 경기 변동에 가장 빠르게 반응하는 품목들이라는 점에서 수입국 경기가 회복하면 수출도 반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석유제품은 유가 하락과 물량 감소가 동시에 발생하며 69.9% 급감했다.

반면 우리나라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의 경우 글로벌 조사기관들이 시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지만 총수출과 일평균 수출이 각각 7.1%와 14.5% 늘어나는 등 18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했다.

진단키트 등 국산 방역물품 선호로 바이오헬스 수출이 59.4% 급증했고 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라 컴퓨터 수출이 82.7%, 홈코노미 발달로 가공식품 수출이 26.6% 증가하는 등 신산업 수출이 호조를 보였다.

코로나19에 따른 수출 부진이 세계적으로 확인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선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무역기구(WTO)의 최근 수출통계에 따르면 3월 기준 우리나라의 수출 감소폭이 10대 수출국 중 가장 작았고 1분기 우리나라 수출 및 교역 순위도 각각 6, 8위로 전년 대비 한 단계씩 올랐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우리 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 수출활력 제고 노력을 이어가는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산업 전략도 긴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달 초 국무총리 주재로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어 수출기업들과 지역의 수출 애로를 발굴하고 해법을 논의할 예정"이며 신성장·비대면·K-방역산업 등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신뢰성과 회복 탄력성이 높은 글로벌 밸류체인(GVC)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