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박탈하는 절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중국은 이와 관련한 세부적인 내용이 나올 때까지 기다릴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전문가들을 인용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즉각적인 보복을 하지 않고 실제 조치가 나오면 행동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베이징항공항천대학의 티안페이룽 법학 교수는 "중국 쪽은 트럼프로부터 더 세부적인 계획이 나올 때까지 기다릴 것으로 보이며 이후에 더 정밀한 보복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베이징은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관세 부과에 관세로 대응하고 여행 규제에는 여행 규제로 대응하는 일부 보복이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9일 발언에서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 박탈 방침을 밝히면서 이는 미국과 홍콩이 합의한 분야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거의 예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앞서 미국이 내정에 간섭하고 있다고 비판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가 있은 후에 정부 측에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국영방송 CCTV와 신화통신은 홍콩과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다루지 않았으며 외교부는 어떤 성명도 내지 않았다.

중국의 대부분 언론은 같은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관계를 끊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만 중점 보도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미국의 극단적 전략이 "매우 나쁜 자살"이라고 지적했다.

사설은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 제재를 가할 수 있겠는가. 미국은 그들이 입을 손해를 먼저 계산할 필요가 있다"면서 "홍콩은 매년 미국에 수백억달러의 무역흑자로 도움을 주고 있으며 다수의 미국 대기업의 이익과 밀접하고 연관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이미 최악의 상황에 대비돼 있다. 미국이 얼마나 멀리 나가든지 중국은 미국 기업들을 계속 머물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인훙 인민대 국제관계학 교수는 지난 29일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가장 강력하고 종합적인 비판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중국은 미국 관리들에게 여행 제한으로 보복할 수 있으며 홍콩보안법의 입법 절차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스 교수는 "그러나 중국의 모든 대응 조치는 시진핑 주석의 승인을 기다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 조만간 실제 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홍콩보안법이 발효되는 때가 되면 미국은 이미 홍콩에 일부 제재를 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3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