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도, 사업역량·실적회복 따라 차별화"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나이스신용평가는 정부가 최근 발표한 금융지원책이 단기적으로 기업들의 유동성 문제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최영록 나이스신평 평가정책본부 연구위원은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정부의 금융지원책 현황과 그에 대한 나이스신평의 입장'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주요 금융지원책에는 20조원 규모의 채권안정화펀드, 코로나 피해대응·주력산업 P-CBO, 저신용등급 회사채·CP 매입기구(SPV), 회사채신속인수제도, 산업은행 회사채 차환지원. 증권사에 대한 유동성 지원, 정책금융기관 CP·전단채 차환 지원, 40조원 한도의 기간산업안정기금 등이 있다.

최 연구위원은 "현재까지 발표된 지원책의 지원대상은 비금융 제조·서비스 업종에서 금융업종까지,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신용등급 AAA급에서 BB급까지 광범위한 기업군을 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정책금융 지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업환경 악화로 자체 현금 창출력이 급격히 위축되고 자금시장 불안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 유동성 부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지원수혜 유형, 부족자금 대비 지원수혜 규모, 금리·만기·상환방식 등 해당 기업이 실제로 적용받는 지원내용에 따라 유동성 부담 완화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며 "정책금융으로 단기적 유동성 부담이 해소되면 향후 이들 기업의 신용도는 사업역량과 실적 회복 속도, 재무적 부담 완화 추이에 따라 차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코로나19가 종식되기까지는 범세계적 대외활동 위축과 그에 따른 영업 환경 악화, 실적 저하 등으로 상당수 기업의 차입 부담과 신용위험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 연구위원은 "종착지를 가늠하기 어려운 위기상황에서 신용도를 유지하거나 회복하려면 단기적인 유동성 보강에 그칠 게 아니라 본원적인 사업역량 회복과 강화, 재무구조 개선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