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Q보다 2Q 역성장…선도형경제 위한 혁신성장전략 추진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단일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 규모로는 역대 최대인 3차 추경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포스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주재한 제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우리 경제가 2분기 들어 1분기보다 더한 역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예년보다 한 달 앞당겨 마련해 엄중한 상황에 대처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는 우리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켜 반드시 성장의 반등을 이뤄내야 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앞서가기 위한 선도형 경제 기반을 구축해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 안건인 3차 추경이 단일 추경으로 역대 최대라고 소개했다. 과감한 재정투입과 함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으로 디지털 경제시대에서 일자리 대변화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고용·사회 안전망 확충도 내세웠다.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과 국민의 버팀목이 되겠다고 했다. 국내 관광 활성화, 세제 지원, 지역경제 살리기, 생활SOC(사회간접자본) 투자,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 수출회복 총력 지원 등을 거론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정부 합동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에서 공개될 전망이다. 3차 추경은 이번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3차 추경을 고려해도 우리나라의 국가채무비율 증가 폭이 다른 주요국보다 훨씬 적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한국판 뉴딜의 밑그림을 공개하며 경기 회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추격국가에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이라며 "7월에 종합 계획을 내놓을 때는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큰 그림과 함께 우리 정부 임기까지 이룰 구체적인 구상을 국민께 보고드리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아울러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새로운 기회를 열어나가겠다"며 "전 국민 고용보험의 기초를 놓는 등 고용안전망을 대대적으로 확충하며 새로운 일자리를 위한 인력 양성, 교육 훈련과 취업 훈련 등 포용적인 디지털 경제를 위해 사람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혁신성장 전략도 추진된다. 케이(K) 방역을 수출하면서 3대 신산업(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을 육성하고 우리 기업의 유턴, 해외 첨단산업 유치를 병행한다.

문 대통령은 "선도형 경제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경제구조의 과감한 혁신이 필요하다"며 "지금의 위기를 혁신의 기회로 삼아 선도형 경제로, 새로운 대한민국의 길을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5시 1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