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영업환경은 달라졌음에도, 경영평가방식은 변함이 없어 신용보증기금 내부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코로나19 지원에 주력하는 금융기관들은 원활한 금융지원을 위해 성과의 등급별 차등 폭을 완화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지원업무로 바쁜 시기에 직원들끼리 경쟁을 부추기는 평가방식을 손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성과를 측정해서 차등을 두는 게 불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이에 금융위원회에서는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기타공공기관에 대해 성과급 지표나 성과급 차등 지급폭을 조정을 위한 규정 개정이 적절한지 감사원에 사전 컨설팅을 요청한 상태다.

반면 신보의 경영평가를 담당하는 정부는 소관 기관 중에서 신보에 대해서만 평가 기준을 완화해줄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신보는 준정부기관으로 분류돼 다른 코로나19 정책금융기관과 달리 기획재정부에서 경영평가를 담당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기관평가에서 완화한 규정을 적용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자율적으로 판단해서 정하면 된다. 세부적인 지침을 지정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신보 노사는 성과급 차등 폭을 완화하는 방안을 결론짓지 못하고 있다.

감사원의 사전컨설팅을 통해 기업은행 등이 긍정적인 답변을 얻게 되면 금융위가 기재부와의 협의를 통해서 신보 경영평가도 완화할 수 있겠지만 너무 늦어진다는 하소연이 나온다.

김재범 신보지부 위원장은 "경영평가를 담당하는 곳에서 코로나19 경영평가 관련 구체적인 지침을 주지 않아 경영진들이 보수적인 입장"이라며 "이미 상반기 기관평가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감사원 결과가 나오고도 신보는 금융위 내에서 또 이런저런 절차를 남아있어 갑갑할 노릇"이라고 말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